본문 바로가기

피부 노화 주름 두피 얼굴 발모 탈모 무좀 각질

피부 노화방지를 위한 각질 케어 노하우


'피부 노화방지를 위한 각질 케어 노하우'에 관한 조선일보 기사(2017년 9월 20일)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9/20/2017092001296.html 

)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문 기사 내용은 최안나 여성조선기자가 작성한 것으로 도움말에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 압구정 오라클 피부과 김희정 원장, 참고서적으로 <스킨 멘토링>을 말미에 소개하였습니다.



1. 각질 제거는 반드시 필요할까?


각질은 무조건 제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건강한 피부는 약 4주를 주기로 피부 각질이 바뀌는 과정을 반복하는데, 외부자극이나 나쁜 영양 상태, 스트레스 등으로 탈락되지 못한 각질이 트러블 메이커가 된다. 모공을 막고 피부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며 피부 결을 푸석하게 만드는데, 이때 각질 제거가 필요하다. 적절히 각질을 제거해주면서 흐트러진 피부 장벽을 건강하게 복원시켜줘야 한다. 각질을 지나치게 제거하면 건강한 장벽 기능을 하는 각질층까지 없애 피부를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2. 물리적 각질 제거와 화학적 각질 제거


물리적 각질 제거는 스크럽 등으로 피부 마찰을 통해 각질을 탈락시키는 것으로, 미세 알갱이가 염증이나 상처를 일으킬 수 있으며, 단단한 각질층에는 효과가 미미하다. 화학적 각질 제거는 AHA(친수성으로 건성 피부 적절)나 BHA(친유성으로 지성이나 여드름성 피부) 같은 화학 물질로 바르기만 해도 화학적 용해 작용에 의해 각질이 제거된다. 


3. 자연 소멸하지 못한 각질은 노화의 촉진제


나이가 들면 각질을 형성하는 세포의 기능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해 각질층이 떨어져 나가는 데 많은 시간, 즉, 피부 턴오버 주기가 길어진다. 제때 탈락하지 못한 각질은 피부에 쌓여 보호 및 면역 기능을 떨어뜨며, 좋은 제품을 발라도 유효성분이 침투하지 못하므로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고 칙칙해진다. 압구정 오라클 피부과 김희정 원장은 적절한 각질 제거는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각질층의 턴오버 주기가 원활하지 못해 각질층이 쌓여만 가는 경우 피부 탄력이 저하되고 잔주름이 생기는 등 노화가 앞당겨질 수 있어요. 평소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섭취해 피부 자체의 재생 능력을 높여주는 것이 중요하겠고요. 보습제를 잘 챙겨 발라 각질 사이 지질막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주세요.”


4. 각질 제거, 얼마나 자주 해야 하나요?


기사에 따르면 건성 피부는 1~2주에 1회, 지성 피부는 주 2~3회 정도로 각질 제거를 추천한다. 각질 제거를 매일 하면 안 되는 걸까? 압구정 오라클 피부과 김희정 원장은 과한 각질 제거로 생기는 부작용을 염려한다. “피부 상태나 외부 인자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각질을 없애면 오히려 수분이 증발해 건조증이 심해질 수 있어요. 그러면 피부는 수분을 지키기 위해 더 많은 각질층을 쌓아 올리게 되죠.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결국 피부가 자극을 받아 예민해지고, 2차적인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5. 각질 제거를 아침에 해도 되나요?


피부는 저녁때가 되면 피부에 종일 머무른 메이크업, 노폐물, 각질이 쌓인 상태다. 저녁 때 각질을 제거한 뒤 기초 제품을 꼼꼼히 발라주면 자는 동안 제품 흡수율이 높아지면서 피부 장벽을 효과적으로 회복시킬 수 있다.


6. 스크럽을 해도 자꾸 각질이 밀려 나와요


압구정 오라클 피부과 김희정 원장은 과도한 각질이 생기는 이유를 3가지로 설명한다. “벗겨내도 자꾸 각질이 나오는 건 피부 턴오버에 문제가 생겨 각질의 자연 탈락이 느려졌거나 자극받은 피부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과한 각질을 만들어내는 경우예요. 또 화장품의 잔여물 등으로 인해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죠. 이럴 때는 먼저 따뜻한 타월로 얼굴을 감싸거나 스팀 마사지를 해주는 게 좋아요. 열과 수분에 의해 모공이 열려 묵은 각질이 떨어져 나가기 쉬워지거든요. 그다음 본인 피부 타입에 맞는 순한 타입의 각질 제거제를 사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어요.”


얼굴의 각질 제거를 하기 위해서 상당한 공을 들여야 하지요? 미인도 노력해야 미인인 겁니다.


아주 쉽게 각질 제거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00% 천연 추출물 비누를 잘 활용하면, 이러한 각질 제거 수고를 하지 않아도, 아기와 같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큐 천연 아토비누A http://atocura.tistory.com/11


아큐 천연 보습비누G http://atocura.tistory.com/12



발 바닥 각질을 제거하는 탁월한 방법으로는 아토클린 All이 좋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주식회사 아토큐라 | 황인철 | 부산시 영도구 동삼동 고신대학교 지혜관 2424호 | 사업자 등록번호 : 849-81-00044 | TEL : 070-7567-5207 | Mail : atocura@naver.com | 통신판매신고번호 : 제2018-부산영도-00012호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